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결장직장암 검사

날아라 훠이훠이~~ 2024. 6. 20. 09:29

목차



    반응형

    청진경 검사 그림

    결장직장암 선별검사

    결장직장암의 선별검사에는 분변잠혈검사, 에스결장내시경, 대장내시경,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이 있습니다. 먼저 분변잠혈검사(fecal occult blood test, FOBT)를 이용하는 근거는, 분변의 잠혈이 잠재적인 결장직장암이나 선종성 용종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분변잠혈검사는 결장직장암의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3개의 대규모 전향적 무작위 조절 연구에 근거합니다. 미국의 미네소타 연구는 1년 주기의 분변잠혈검사로 대장암 사망률을 33% 감소시키며, 2년 주기의 분변잠혈검사로 사망률을 21% 감소시킨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영국과 덴마크에서 시행한 연구에서는 2년 주기의 분변잠혈검사를 시행하였을 때 사망률을 각각 15%와 18% 감소시킨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미네소타 연구 역시 분변잠혈검사를 통하여 결장직장암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킨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굴곡 에스결장내시경은 대장의 말단부위를 직접 눈으로 관찰하여 용종과 종양에 대한 조직검사를 가능하게 합니다. 에스결장내시경의 효능은 2개의 후향적 환자-대조군 연구에서 대장 말단부의 암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것에 근거합니다. 캘리포니아주의 한 연구에 의하면 경성 에스결장내시경의 선별검사는 직장에스결장암 사망률의 59% 감소시키고, 이러한 위험 감소에 대한 이득은 한 번의 선별검사로 10년간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위스콘신주의 두 번째 선별 연구는 에스결장내시경이 직장에스결장암 사망률을 80% 감소시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 전체에 대한 완벽한 검사 및 용종의 절제, 조직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선별검사로서 대장내시경이 평균정도의 위험도를 가진 개인들에서 결장직장암에 대한 사망률과 빈도를 감소시킨다는 전향적 무작위적 조절 연구는 현재까지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일차 선별검사로서 효능이 있다는 간접적인 증거들은 있습니다.

    대장내시경과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

    대장내시경은 결장직장암의 사망률 감소를 보인 대규모 분변잠혈검사 선별검사에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서 분변잠혈검사 양성의 환자를 평가하기 위하여 대장내시경이 사용되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수행과 효과에 있어서 에스결장경과 유사하며, 전체 결장직장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결장직장암의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측면에서 대장내시경을 통한 선별검사는 에스결장내시경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국립 용종 연구(US National Polyp Study-NPS)는 대장내시경 시행 시 선종성 용종의 제거는 결장직장암의 발생률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의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무증상환자에 대한 대장내시경 선별검사는 에스결장내시경이 미치치 못하는 근위부 대장의 신생물에 대한 발견 가능성을 유의하게 증가시킨다고 하였습니다. 3,196명의 무증상의 환자를 대상(97% 남자, 평균 나이 62.9세)으로 시행한 대규모 다기관 US Veterans Administration 협동 연구는, 대장 원위부에 용종이 없는 1,765명의 환자 중 2.7%에서 진행된 근위부 신생물 병변(즉, 융모성 조직, 심한 이형성증 또는 침윤성암)이 발견되었으며, 근위부 진행성 신생물이 있는 128명의 경우 52%에서 원위부 선종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이와 비슷한 연구로 50세 이상의 1,994명 남녀를 대상으로 고용주 부담 선별 프로그램으로 시행된 대장내시경 선별검사에서 원위부 용종이 없는 1,564명 중 2.5%에서 근위부에 진행성 암종을, 근위부 신생물을 보이는 50명 중 46%에서 원위부 용종이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향적 무작위 미국 국립 선별 대장내시경 임상은 단일 대장내시경 선별검사의 수행이 평균정도의 위험도를 가진 집단에서 결장직장암의 빈도와 사망률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지를 조사하기 위해 고안되어 진행 중입니다.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은 대장 전체를 검사할 수 있는 방사선 검사법입니다. 현재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 검사가 결장직장암의 사망률과 유병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무작위적 연구는 없는 상태입니다. 결장직장암의 선별검사로 시행되기에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은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은 작거나 평편한 병변의 용종에 대해서는 민감도가 떨어지며, 잔존 분변으로 인한 양성의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은 진단을 위한 검사이기 때문에 용종 제거나 병변의 조직검사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중 조형 바륨 관장술은 대장 병변의 발견에 있어 대장내시경보다 민감도가 떨어집니다. 대규모의 전향적 연구에 의하면 대장의 용종을 제거한 환자들 중 이중 조영 바륨 관장술은 1cm 이상의 병변에 대하여 단지 48%만 발견하였고, 0.6cm~1cm 크기의 병변에 대해서는 단지 53%만 발견하였습니다.

    반응형